미드십 하드코어, 포르쉐 718 카이맨 GT4 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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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십 하드코어, 포르쉐 718 카이맨 GT4 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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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를 대표하는 모델이 ‘911’이라는 점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다. RR(리어엔진, 리어 구동)의 독특한 레이아웃과 남다른 개성을 유지하며 지금의 포르쉐를 만들어온 주인공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포르쉐 가문에서 911만 존재감이 또렷한 건 아니다. 스포츠카의 조건으로 볼 때 미드십(MR) 만큼 밸런스 좋은 구조가 없고,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사랑받는 모델이 있는데, 복스터와 카이맨 형제다. 이들은 뛰어난 달리기 성능을 앞세워 브랜드의 든든한 지원군 노릇을 하며 치명적인 포르쉐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공개된 718 카이맨 GT4 RS는 이런 역할의 정점에 있는 모델이다. 잘 달리고, 잘 서며, 운전의 재미를 극대화 포르쉐다움을 전파하는 역할 말이다. 718 카이맨 GT4도 충분히 매력이 넘치는 판에 RS(Renn Sport, 레이싱 스포츠의 독일어)를 심었으니 일반 도로를 달리는 레이싱 카로 봐도 손색없다.

 

출력 높이고, 무게 줄이고

 

시작은 엔진 개선부터다. 기본형에 달리는 4기통 터보를 떼어내고 형님 911 GT34.0L 수평대향 6기통 자연흡기 엔진을 달았다. GT4 RS도 같은 구성이지만, 최고출력을 420마력에서 500마력으로, 최대토크는 43.8kgm에서 45.9kgm로 올렸다.

변속기는 기어비를 짧게 자른 듀얼 클러치 방식의 7PDK를 짝지었다. 이 둘의 조합으로 폭발적인 성능을 낸다. 0-100km/h 가속시간은 3.9(GT4)에서 3.4초로 줄었고, 최고속도는 302km/h(GT4)에서 315km/h로 향상되었다.

 

 

여기엔 가벼운 차체도 한몫했다. 보닛과 프런트 윙을 카본 파이버(CFRP)로 변경했고, 리어 윈도도 경량으로 교체했다. 도어 패널, 바닥 카펫의 무게도 줄였으며, 흡차음재와 단열재 등 달리는데 불필요한 것들은 과감하게 제거했다. 이로써, GT4보다 35kg 가벼운 1,415kg의 몸무게를 만들었다. 마력당 무게 비율이 2.83에 불과하다.

 

 

완벽에 가까운 균형감각은 녹색지옥으로 불리는 독일 뉘르부르크링 랩타임으로 증명된다.

 

포르쉐 엠버서더이자 테스트 드라이버인 외르크 베르크마이스터(Jörg Bergmeister)가 운전대를 잡고 20.6km에 달하는 코스를 70451(20.832km 코스는 7930)에 주파했다. 안전을 위해 하네스를 포함한 레이싱 시트를 장착하고, 옵션인 파일럿 스포츠 컵 2 R 타이어를 단 순정 상태였다. 같은 코스를 달린 GT4보다 23.6초나 빠른 기록이다. 991 MK1 세대의 911 GT3 RS에 견줄 수 있는 능력이다.

 

 

991 MK1 GT3 RS 능가

 

새로운 섀시 역시 성능 향상에 기여한다. 볼 조인트가 섀시와 차체를 단단히 결합해 더 정확하고 직접적인 핸들링을 제공한다. 서킷 주행을 위한 조절식 섀시에는 RS 전용 쇽업쇼버 셋업과 개선된 스프링과 안티 롤 바를 포함한다.

 

 

강력한 파워 트레인과 경량화에 이어, 차체 디자인을 개선해 공기역학적인 특성을 극대화했다. 718 카이맨 대비 30mm 자세를 낮추고, 프런트 휠 아치에 통풍구를 마련했다. 리어 디퓨저가 연결된 공기 역학적인 차체 하부 패널, 다중 조절 가능한 프런트 디퓨저, 사이드 블레이드가 결합된 새로운 프런트 스포일러 립 덕분에 같은 속도에서 GT4보다 25%나 많은 다운포스를 만든다. 창문 뒤에 위치한 에어 인테이크도 중요한 변화다. 공기 흐름을 개선하는 동시에 감성적인 인테이크 사운드를 만들어 내는 요소니까.

 

 

옵션 사양의 바이작 패키지는 GT4 RS의 다이내믹한 디자인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이를 선택하면, 프런트 러기지-컴퍼트 먼트 리드, 프로세스 에어 인테이크, 쿨링 에어 인테이크, 에어 박스 커버, 사이드 미러 상부 트림과 리어 윙은 카본 위브 방식으로 마감된다. 티타늄 소재의 테일 파이프는 포르쉐 935 모델의 배기 시스템과 유사하다

 

후면에 고정된 롤 케이지도 티타늄 소재다. 대시보드 상단 소재가 레이스-텍스(Race-Tex)로 바뀌고 리어 윈도에 로고 장식이 더해진다. 20인치 단조 알루미늄 휠은 같은 크기의 단조 마그네슘 휠로 대신한다.

 

 

포르쉐 엔지니어링의 정수로 꼽히는 718 카이맨 GT4 RS718 모델의 새로운 플래그십으로 경량 구조, 모터스포츠에서 가져온 민첩한 섀시 셋업, 정교한 에어로 다이내믹 보디, 독특한 사운드트랙이 인상적인 드라이빙 머신이다. 시트에 앉아 운전대를 잡는 것만으로도 지금까지 우리가 누려온 주행의 즐거움을 재정의하는 신세대 포르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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